기아타이거즈 한화이글스 국내야구중계&경기분석 - 8월5일 KBO
기아타이거즈 - 선발 파노니(1승 1.15)는 직전 롯데와의 경기에서 6.2이닝 5피안타 4K 2BB 무실점을 기록했습니다. KIA 타이거즈 소속 좌완 투수. 피칭 스타일은 패스트볼 평균 구속은 142㎞/h로 빠르지는 않지만, 제구가 좋고 커터와 커브를 잘 던지는 유형의 투수이다. 인버티드-W 투구폼을 가지고 있는 투수이기 때문에 부상의 위험이 적지 않다.
한편 마이너 시절부터 피홈런이 많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KBO에서의 적응기를 거친 이후 제구와 변화구의 위력이 나날히 좋아지며 탈피에 성공한다.
이후 반년간의 짧은 미국 생활동안 스위퍼를 장착하면서 마이너리그에서 좋은 성적을 남겼고, 잠깐이지만 빅리그에도 콜업되기도 했다. 기존에는 사실상 투피치 유형의 투수였는데 위력적인 무기가 하나 더 생긴 셈.
지난 경기에 이어 이날도 무실점 호쿠를 펼쳤는데 포심, 커터, 커브, 체인지업의 힘이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 포심과 커터를 상대타자들이 구분해내기 힘들어한다는 점도 이상적인 부분입니다. KBO복귀 후 흐름이 좋고 지난시즌 한화전 2경기 선발로 나서 2.08의 성적을 기록한 바 있는만큼 오늘도 안정적인 피칭이 예상됩니다. 그리고 오늘 불펜운영은 문제없을 전망입니다.
한화이글스 - 선발 한승혁(1패 1홀 5.17)은 직전 SSG와의 경기에서 4이닝 3피안타 4K 2BB 1실점을 기록했습니다. 한화 이글스 소속 우완 투수.
KIA 타이거즈 시절 150km의 구속을 바탕으로 신인 시절부터 주목을 받으며 비시즌마다 기대를 갖게 하는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유망주였다. 가능성을 보였지만 기회에 비해 뚜렷한 성과는 없었고 어느덧 베테랑을 바라보는 시점에 한화 이글스로 트레이드되었다.
피칭스타일은 KBO 리그의 대표적인 파이어볼러지만 대표적인 막장제구이기도 하다. 지난 몇 년간 많은 결정구를 시도해 봤고, 가장 잘 맞는 130km대의 포크볼을 140 후반-150 중반의 패스트볼과 섞어 던지는 투피치 스타일로 정착했다. 이후 선수생활이 지속되며 2017년엔 슬라이더, 2018년엔 커브, 2021년엔 투심까지 장착하며 구사하는 구종이 꽤 다양해졌으며, 구사비율도 적당하게 나눠진 편. 선발, 불펜 모두 경험이 있고 100구를 던지고도 150km가 찍히는 굉장한 스태미너를 자랑하나 볼넷이 너무 많아 선발로는 부적합했었다. 하지만 2018년을 기점으로 제구력이 개선되며 괜찮은 4~5선발 투수로 평가받았다. 2022년에는 투심을 장착해 패스트볼 구속이 140 후반-150 초반으로 줄어들었지만 오히려 성적이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2022년 후반 선발진 포화로 불펜 투수로 전환되었다. 기복이 있고 아직도 멘탈이 좋지 않은 편이라 필승조로는 부적합하지만 스태미너가 뛰어나고 편한 상황에서 던질 때 대체로 안정된 모습을 보이기에 롱릴리프 or 대체선발이 가장 적합하다고 평가된다.
이날 변화구 강점을 문제없이 보여주었지만 4회부터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며 5회에는 마운드에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자신감을 어느정도 되찾긴 했지만 올시즌 5이닝 피칭은 없었고 지난시즌 보여줬던 투심의 강점도 좋지 못한만큼 오늘 기대치가 높지는 않습니다. (지난 기아전 선발경기에서 4이닝 무실점(홈)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불펜운영은 문제없을 전망입니다.
예상
어제 경기 기아 선발 윤영철이 6이닝 3실점을 기록했고 한화선발 장민재는 3.1이닝 4실점(3자책)으로 또한번 부진하고 말았습니다. 선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한 기아가 9-3 승리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2차전이 펼쳐지게 되는데 승리는 기아가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화선발 한승혁이 올시즌 선발 등판 경기들에서 단한번도 5이닝을 채운적이 없고 또 최근 한화불펜도 불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 기아선발 파노니는 올시즌 KBO복귀해 좋은 흐름을 만들어내고 있고 파노니의 이닝이팅, 실점 기대치가 높은만큼 필승불펜도 적은이닝을 잘 막아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기아 타선이 이번주 4경기 중 3경기에서 15안타 이상을 때려내고 있는만큼 타선에서도 전혀 밀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오늘 경기 승리는 기아가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아 승리 가능성 추천
Comments